건강편

건강편> 족소음 신경

노덜님 2021. 9. 1. 00:23
반응형

오늘은 십이정경 중에서 방광경과 함께 수기운의 통로인 신경, 족소음경, 합쳐서 족소음신경에 대해서 알아보죠.

이 경맥은 신체의 내측을 따라서 위로 올라갑니다. 새끼발가락에서 시작해서
안쪽 복사뼈에 후방을 따라
장딴지 내측으로 올라가고
거기서 또 대퇴 내측으로 올라가다가
등뼈를 통해
복강으로 들어갑니다.
신장에 속하고 방광에 연결된 뒤에
신장에서 나와 흉강의 폐로 들어갑니다.
또 다른 줄기는 위로 올라가 심장에 연결되어 흉중으로 들어갔다가 심포경과 연결됩니다.


신경은 남성 질환이나 부인과 질병 등 남녀 생식계통의 병변을 비롯해서 심장, 폐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데 활용됩니다.

위 그림을 잘보면, 여성의 생식기에 경맥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걸 보고 여성의 성욕을 관장하는 기운이 수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따라서 "식상이 여성의 성욕이다."라고 주장하는 일부 명리는 자식을 가지기 위해 또는 스스로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을 성욕으로 보는 잘못된 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혼식 피로연등에서 남자 신랑의 발바닥을 때리는 행위는 용천혈을 자극하는 행위인데, 신장을 자극해서 선천지기를 끌어올리려는 관습으로, 유용하지만 과도하면 안되겠죠?

이와 함께 신장은 우리 몸에서 선천적인 것은 근본이 되기 때문에 이와 밀접하게 관계된 신경을 잘 보양해야 양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경맥에는 용천혈이라는 유명한 혈 자리가 있는데 용천혈은 장수 혈 중의 하나로 자주 마사지 해주면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용천혈로 손바닥에 있는 노궁혈과 마찰 해주면 좋은데 왼손의 노궁혈로 오른발의 용천혈을 눌러 주고, 오른손의 노궁혈로 왼발의 용천혈을 눌러 주는 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심장과 신장이 서로 교차하는 효과를 거두어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728x90

'건강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편> 족소양 담경  (0) 2021.09.01
건강편> 수궐음 심포경  (0) 2021.09.01
건강편> 족태음 비경  (2) 2021.09.01
건강편> 수태양 소장경  (0) 2021.09.01
건강편> 족태양 방광경  (0) 2021.09.01